Update: Dec 31, 2020

 

2017년 2학기에 성수동 서울지역대학 컴퓨터과학과로 (3학년)편입하여 2년 졸업을 마친 개인적인 과정을, 입학을 생각하시거나 이제 시작하시는 학생분들을 위해 남겨드립니다. 방송대를 다니게 된 개인적인 배경과 함께 소개는 첫 글에서 말씀드려 생략하겠습니다.

서술형이지만 되도록 짧게 작성하려고 했습니다.

 

이 글은 개인의 경험으로 독자 분들의 배경지식이나 학습 성향, 시간과 환경에 따라 제 경험과 다를 수 있으니 참고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은 아래 순서로 나눠서 작성되었습니다.

  1. 방송대 입학 전후로 참고해야 할 것과 해야 할 것들

  2. 수강 신청. 어떻게 졸업할지 전략을 세우자

  3. 출석수업과 과제물

  4.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5. 성적이 좋지 않다면...

  6. 졸업준비하기

 

6. 졸업 준비하기

*졸업은 학과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은 제 경험인 컴퓨터과학과의 내용임을 참고해주세요.

 

1) 논문을 쓸 것인가? 자격증을 딸 것인가?

이수학점 140점이 되는 마지막 학기엔 졸업을 위해 논문을 제출할지, 논문을 대체할 자격증을 제출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학사력(연간 학사 일정표)을 보면 졸업을 위한 논문제출신청이 논문대체 자격증 제출 일정보다 먼저 있습니다. 논문 대체로 인정받는 자격증을 갖고 있다면 고민할 필요없는 일정이지요.

 

졸업논문제출 신청과, 졸업논문대체는 1차, 2차로 받고 결과를 발표합니다. 1차때 자격증 취득을 못하신다면 2차 학사력 일정을 참고하여 논문으로 할지 자격증으로 할지 가늠해보시면 되요. 

 

제 경우 2학년 2학기에 편입해서 4학년 1학기를 마치고 졸업 예정이였는데 졸업 요건을 보니, '과제물보다 출석수업을 선호하는 제가 논문이라니...' 라며 졸업 논문을 대체할 자격증을 급하게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급한 마음에 적당한 자격증은 뭐가 있나 알아보다가 기왕 스트레스 받으며 공부해야할 꺼 '정보처리기사'로 간다로 결정했네요.^^; (기사 시험에 2달간 시간에 쫓기느라 힘들었습니다 ㅠㅠ)

 

퇴근 후 집 단지 내 독서실에 가서 두 달간 기사시험 책 사 보고, 기출문제 풀며 운좋게 1차, 2차 통과해서 기사자격증을 논문대체 자격으로 제출해서 졸업했습니다. 아래는 그 때 남겼던 글 입니다.

https://fireball.tistory.com/413

과제물이나 글 쓰기를 잘 하신다면 논문으로 졸업하셔도 괜찮습니다. 듣기로는 논문도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하네요. 졸업할 때 쯤이라 튜터 교수님의 1년간 help~ 서비스는 끝났지만 그래도 문의 메일드리면 도움 주실꺼에요. 아니면 학과나 (튜터님이 알려주신) Daum 카페에도 찾아보시면 도움 받으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2) 자격증 미리 땁시다

마지막으로 컴퓨터과학과의 졸업을 위한 논문 대체 자격증은 아래와 같으며, 입학 이전에 취득한 자격증은 졸업 논문 대체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신입/편입을 하셨다면 미리 어느 자격증으로 대체할 수 있는지 확인 후 학기중에 미리 취득하시면, 마지막 기말시험이 끝나며 논문쓰지 않고, 자격증 제출로 졸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과 비용을 들여 취득할 자격증이니 어떤게 더 관심있고 유리한지 생각 보시는게  좋겠죠?^^

 

[컴퓨터과학과 공지사항]

cs1.knou.ac.kr/dept/EHPAnncMtr.jsp

2020-2학기 2차 졸업논문대체기준(컴퓨터과학과)_20201021.hwp
0.03MB
컴퓨터과학과 과목별 자격증 연계표(2020년)_수정_200515수정.pdf
0.08MB

 

[공지사항 - 제목: 2020학년도 컴퓨터과학과 졸업논문주제 및 논문대체 인정기준(변경) ]

ep.knou.ac.kr/portal/epo/service/retrieveIntgAnncDtl.do?anncNo=72893&page=1&skinCd=lc_dp_list&blngDc=DP&blngCd=34&css=table4

 

이상으로 편입 후 2년 칼졸업을 목표로 했고, 졸업한 제 개인 경험을 말씀드렸습니다.

졸업 후 시간내어 경험담을 올려야지했는데... 이제야 2020년 해를 넘기지 말고 꼭 쓰자를 완료했네요.

 

정리되지 않는 글을 보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방송대에서 고민하시고 기대하시는 모든 희망이 다 이뤄지시길 바랍니다.

 

모두 언제나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출처: 내 돈 내고 내가 졸업한 개인 경험

Posted by logboo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