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Dec 29, 2020

 

2017년 2학기에 성수동 서울지역대학 컴퓨터과학과로 (3학년)편입하여 2년 졸업을 마친 개인적인 과정을, 입학을 생각하시거나 이제 시작하시는 학생분들을 위해 남겨드립니다. 방송대를 다니게 된 개인적인 배경과 함께 소개는 첫 글에서 말씀드려 생략하겠습니다.

서술형이지만 되도록 짧게 작성하려고 했습니다.

 

이 글은 개인의 경험으로 독자 분들의 배경지식이나 학습 성향, 시간과 환경에 따라 제 경험과 다를 수 있으니 참고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은 아래 순서로 나눠서 작성되었습니다.

  1. 방송대 입학 전후로 참고해야 할 것과 해야 할 것들

  2. 수강 신청. 어떻게 졸업할지 전략을 세우자

  3. 출석수업과 과제물

  4.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5. 성적이 좋지 않다면...

  6. 졸업준비하기

 

3. 출석수업과 과제물

 

1) 출석수업과 과제물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학교 홈페이지의 맞춤정보를 통해 수강중인 과목들 (또는 강의 정보)를 보면 해당 과목이 출석수업인지 과제물 제출인지 알 수 있습니다. 출석수업은 수강중인 과목이 학습센터에 따라 주간에 하는 경우도 있고 야간에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 여건에 맞는 학습센터로 출석수업 날짜를 확인하여 학습센터 변경 신청하신 후 변경한 학습센터로 출석하면 됩니다. 제가 수업 들었을 때도 출석부에 학번이나 이름없이 수업 들으러 오신 분들이 종종 계셨네요. 어떻게 조치되었는지 모르겠지만... 변경하셨다고는 하셨는데 전 날 밤에 하셔서 안되신 것인지, 변경 방법을 착각하신 건 아닌지.. 출석 수업 하루 전날이라도 날짜와 시간, 장소(강의실) 꼭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과목당 2일(연속 또는 격일로), 3시간씩 출석해서 듣고, 수업이 끝난 다음 주에 다시 출석하여 출석수업 때 들은 과목의 시험을 봅니다. 방송대는 중간고사가 없고 이렇게 출석수업 후 다음 주에 시험, 또는 지정된 날짜까지 과제물 제출로 중간 평가를 합니다.

 

아래는 제가 들었던 과목 중 하나로 출석수업과 시험 일정 메모입니다.

컴퓨터과학과 2학년 자료구조 출석수업 예정
수업장소: 서울-목동
수업일정: 2018-11-04 (일) 09:00~11:50 407호 남부
수업일정: 2018-11-06 (화) 19:00~21:50 407호 남부
시험일자: 2018-11-17 (토) 10:00~10:50 407호 남부 (확인일 10/26)

과제물은 word나 한글로 작성 후 맞춤정보에서 해당 과목에서 과제물을 첨부파일로 업로드 하면 됩니다. 과목마다 과제물에서 어떤 내용으로, 참고할 교재는 어느 범위까지, 과제물의 글자(font) 크기와 여백, 최소/최대 페이지 수 등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검색으로 발췌를 하는 경우 책 또는 URL의 각주도 양식을 지켜서 남겨야 합니다.

 

검색 결과 중 인기있는 (요약한)발췌 부분이나 과거에 제출된 과제물로 떠돌아 다니는 파일, 첨부파일 복사 등의 경우를 대비해 교수님 확인 전, 자체적으로 부정행위?가 없는지 문서 검색을 하게 된다고 하네요. 걸려본 적은 없어서 정말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과제출 표지와 양식 파일은 아래에서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과제물 제출용 문서 양식 - 학생서식 페이지에서 '표지 및 기타서식']

knou.ac.kr/knou/99/subview.do

  

2) 출석수업과 과제물을 모두 요구하는 과목은?

제가 수업들었을 때에는 과목당 출석수업과 과제물 두 가지 모두 진행한 적은 없었습니다. 비슷한 경우라면 데이터베이스 출석수업을 들었을 때 출석수업 후 시험없이 지정된 날짜까지 출석수업 때 들었던 내용으로 DB ERD를 그리고 해당 ERD로 작성한 테이블과 쿼리문을 파일 제출한 적은 있었습니다.

 

3)출석수업과 과제물 어떤게 나은(?) 선택인가

이 전 글에서 잠깐 말씀드렸던 것처럼 어떤게 더 나은지는 개인 성향에 따라 다릅니다. 그렇다고 과제물만 있는 (또는 출석수업만) 과목으로만 수강하기도 어렵습니다. 3학년 편입으로 거의 다 전공으로만 수강신청을 했음에도 4학년에 안들었던 과목들을 보면 한 쪽만 골라서 듣는건 사실상 어렵다고 생각되네요.

 

4)주의할 점은?

출석수업은 지각하게 될 경우 (직장인이라 되도록 배려해주시지만) 지각이 1시간부터해서 2시간이 넘게되면 2일간 수업을 들었어도 시험을 볼 수 없고 강제로 본다고해도 점수가 반영되지 않습니다. 지각 어쩔 수 없지만 꼭 지키시기 바랍니다.

 

지각 2시간 초과를 제외하더라도 교수님에 따라서는 출석 시험의 힌트를 수업 중간마다 주시는 분도 계시고 2일 모두 끝나고 한번에 알려주시는 교수님도 계시기에 제 때 출석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수업 잘 듣는 옆에 분이 계시다면 힌트가 뭐였는지 물어봐도 메몰차게 모른다고 하시진 않으니 시험 힌트 도움 부탁드려보세요.ㅎㅎ 쉬는 시간이나 끝나고서 힌트 물어보며 확인하는 분들 꽤 되십니다.^^

 

과제물은 은근히 글자 크기나 과제물에 최소한 들어가야할 교재에 있는 용어들 같은 걸 기본으로 삼는 교수님도 계십니다. 과제물의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잘 읽고 지켜졌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또한 제출일도 꼭 지키야 감점을 줄 일 수 있습니다.

 

5)출석수업, 과제물 둘 다 못했다면...

깜박하거나 여건이 안되어 모두 못했을 경우 해당 과목은 대체시험을 보게 됩니다. 대체시험은 기말고사 바로 한 주 전에 출석해서 봐야합니다. 대체시험을 본적은 없는데 튜터 교수님 얘기로는 1~2분당 1문제씩 풀정도로 시험 시간이 짧다고 하네요.

 

그리고 대체시험에서 만점을 받아도 출석시험이나 과제물로 만점받은 학생과 같은 점수로 평가하면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하여 C~B정도 점수로 반영된다고 합니다. 대체시험과 기말시험을 만점을 받았다해도 A를 받을 수 없게되요. 점수 관계없이 졸업만 하겠다 하신다면 무관하겠지만 기왕 시간내어 수고하는 건데 좀 더 좋은 결과가 나오면 좋겠지요. 장학금으로 학비 면제나 감면 받으면 그 돈으로 치킨 사먹어도 되니까요.^^

 

다음 글인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뵐께요.

감사합니다.

 

출처: 내 돈 내고 내가 졸업한 개인 경험

Posted by logboo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