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Dec 30, 2020

 

2017년 2학기에 성수동 서울지역대학 컴퓨터과학과로 (3학년)편입하여 2년 졸업을 마친 개인적인 과정을, 입학을 생각하시거나 이제 시작하시는 학생분들을 위해 남겨드립니다. 방송대를 다니게 된 개인적인 배경과 함께 소개는 첫 글에서 말씀드려 생략하겠습니다.

서술형이지만 되도록 짧게 작성하려고 했습니다.

 

이 글은 개인의 경험으로 독자 분들의 배경지식이나 학습 성향, 시간과 환경에 따라 제 경험과 다를 수 있으니 참고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은 아래 순서로 나눠서 작성되었습니다.

  1. 방송대 입학 전후로 참고해야 할 것과 해야 할 것들

  2. 수강 신청. 어떻게 졸업할지 전략을 세우자

  3. 출석수업과 과제물

  4.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5. 성적이 좋지 않다면...

  6. 졸업준비하기

 

5. 성적이 좋지 않다면...

 

1) 우수한 성적표가 필요하다면 D보단 'F'가 좋습니다.

이전 글에서 언급했었는데... 방송대는 학점 포기가 없습니다. 제 경우 교양과목 하나가 D가 나왔는데 기말시험이 9시, 첫 시간인 과목이였습니다. 회사에서 급히 새벽점검 요청을 받아 일처리 후 이 D학점을 받은 기말시험 시간에 지각을 하게 됐는데 남은 시간에 쫓기며 풀었네요. 이 과목이 '생활법률'이라 그런지 급하게 읽고 답안지 마킹하다보니 지문이 그 내용이 그 내용같다 싶더니만.. 역시나 망했습니다. 튜터 교수님께 연락해서 학점 포기를 문의드렸더니 그런거 없다고...ㅎㅎㅎ 점수 올리고 싶으면 1년 뒤 그 과목을 재수강해서 올리는 방법 뿐이라고 하네요.

 

한가지 더 방법이 있다면 기말시험이 끝나고 학점을 보충할 수 있는 보강 성격의 방학 과정이 열리는데, D학점 받은 과목이 방학 중 개강 과목에 있다면 그 과정으로도 학점을 업데이트 할 수 있다고 하셨지만, 아쉽게도 그 과목은 방학중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성적은 D를 받았지만 어쨌든 D학점도 졸업은 가능합니다. 졸업 때까지 성적표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D학점 하나ㅎㅎㅎ;;;;;;;; ㅠ_ㅠ;;;;

 

2) F를 받는다면 어딘가에서 학점을 더 받아야 합니다. 칼 졸업을 위해...

이수 학점을 더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말시험을 모두 마치고 성적이 나왔을 때 평점 3.0? 3.5?(잘 기억이;;; 죄송~ㅠㅠ ) 이상이면 3학점씩 6개 과목(18학점)에서 -- 대부분 20학점 이하로만 수강신청이 되기에 -- 21학점까지 수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즉 7개 과목으로 한 과목 더 들을 수 있게되어 기말시험까지 잘 마치면 남들보다 이수 학점을 더 얻을 수 있습니다. F가 나와도 메울 수 있다는 이야기도 되지요. 물론 졸업 직전에 F가 나온다면 다섯번째 학기를 수강신청해야 합니다. ;;; 그러니 7과목 신청할 수 있도록 입학 초반에 부지런히 신경쓰고 힘내시는게 좋아요.

 

만약 이렇게 하기 어렵다면 다음 내용을 튜터 교수님께 문의해보세요. 저는 참고만 했는데 같은 학과의 대학원 과정인지 특수과정?인지 특강을 들으면 졸업할 때 이수학점 전환을 할 수 있답니다. 제가 이 내용을 튜터 교수님께 듣고서 찾아봤을 당시엔 컴퓨터과학과 교수님이 특강으로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개설하셨습니다. 이걸 보험으로 미리 들을까 하다가 신청을 안해서 참고만 하고 있었네요. 이건 경험이 없어서 튜터 교수님이나 학과로 문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죄송합니다^^;; )

 

3) 그 외 보충할 대안?

음.. 사실 제 경우 2년 내 칼 졸업을 최우선 목표로 했고(보통 하던 일과 일상에 나태해져 계속 휴학한다고해서..) 기왕 시간과 돈 들여 듣는거 최선을 다하자로 졸업 평점 A를 다음 목표로 했습니다. 스스로를 통제하며, 배우려고 왔는데 2년뒤 졸업할 때엔 진심으로 뭔가를 얻어가야 하지 않겠는가? 란 마음이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성적이 더 안좋았던 경우를 겪어보진 못해 또 다른 케이스를 모르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제가 주변을 통해 다른 내용을 알게된다면 이 글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앞 글에서 많은 이야기를 해서인지 뒤로 갈 수록 말씀드릴 글이 적어지네요.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라며 이제 마지막 글 '졸업준비'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내 돈 내고 내가 졸업한 개인 경험

Posted by logboo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