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Dec 28, 2020

 

2017년 2학기에 성수동 서울지역대학 컴퓨터과학과로 (3학년)편입하여 2019년 1학기를 마치고 졸업한 40대 초반 직장인입니다. 주변에 스터디그룹이나 지인 찬스? 없이 입학 후 튜터(교수)님과 학과 사무실, Daum 학과 카페 등 검색을 통해 도움 받고 2년 졸업을 마친 개인적인 과정을, 입학을 생각하시거나 이제 시작하시는 학생분들을 위해 남겨드립니다.

 

 

내용 시작에 앞서 저는 대학 4년동안 취미로 했던 경력으로 현재 전산관련 업무를 직업으로 하고 있지만 취업 전 4년제 대학교에서는 일과는 관계없는 비전공자로 졸업했습니다. 방송대 컴퓨터과학과는 일하면서 개발쪽으로도 배워보고 싶은 생각과 그 동안 일과 회식으로 나태해진 생각과 자세를 학교와 시험이라는 틀에서 2년간 규칙적으로 도전해 보고 싶었습니다. 2년간 시간내어준 가족에게도 감사의 뜻을 여기에도  남깁니다.

 

제 소개와 편입 배경은 짧게하고 검색으로 찾아오신 분들이 궁금해하실 2년동안 수업듣고 시험보고 졸업한 개인 경험을 간략하게 참고하실 수 있도록 말씀드리겠습니다. 서술형이지만 되도록 짧게 작성하려고 했습니다.

 

이 글은 개인의 경험으로 독자 분들의 배경지식이나 학습 성향, 시간과 환경에 따라 제 경험과 다를 수 있으니 참고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은 아래 순서로 나눠서 작성되었습니다.

  1. 방송대 입학 전후로 참고해야 할 것과 해야 할 것들

  2. 수강 신청. 어떻게 졸업할지 전략을 세우자

  3. 출석수업과 과제물

  4.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5. 성적이 좋지 않다면...

  6. 졸업준비하기

 

1. 방송대 입학 전후로 참고해야 할 것, 해야 할 것

 

1) 방송대 학교는 어디에서 수업듣고 찾아가야 하는가?

오프라인(강의, 시험)과 온라인(수업, 과제)가 혼용된 교육이라 학교를 어디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를 수 있습니다. 출석수업의 경우 학교 홈페이지에서 집과 가까운 학습센터(학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 (성수동) 서울지역대학, (목동)남부학습센터를 이용했습니다. 그 외 대부분 온라인으로 강의를 듣고 과제물도 온라인으로 제출합니다.

 

2) 형편상 입학비가 고민이라면, 첫 입학금을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신/편입생, 재입학생은 입학 첫 학기만 성적관계없이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2017년도 컴퓨터과학과의 경우 1학기 등록금이 30만원정도 됐던 것 같네요. 졸업 후 2년이 되어가니 얼마였는지도 잊혀져가지만..^^;

아래 링크에서 '8.국가 장학I'에서 학비 면제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첫 입학 후 수업과 시험을 못 보시더라도 입학금 면제이니 부담을 덜고 도전해보세요. 소득수준 0 ~ 8분위 이하로 저소득층을 위한 혜택이 가능하니 꼭 지원센터로 연락해보세요! 수업만 열심히 듣고 시험준비하시면 학비 50%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장학금은 3번 받았네요. 감면받은 학비로 가족들에게 치킨, 피자 쐈습니다.^^

 

[장학금 총정리]
https://knou-oun.tistory.com/entry/한국방송통신대학교-장학금-총정리

 

3) 스터디 그룹 가입해야 하나?
제가 졸업한 컴퓨터학과의 경우, 강의실로 처음 등교 후 튜터(교수) 님으로 부터 방송대 수업 방식과 중간/기말시험 시기와 절차, 졸업 학점 등을 들었습니다. 또한 학교 생활에 궁금해 하는 QnA 시간도 갖었습니다. 튜터님 시간이 끝나면 스터디모임 소개로 관련 학생분들이 들어와 소개해주십니다. 컴퓨터학과의 경우 BNB와 한우리가 있습니다. 수업과 시험, 과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그룹으로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저는 신청하지 않고 그룹 도움없이 수업과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독자분이 지원 학과에 관련 지식이 없다고 해도 교수님의 (온라인, 오프라인)수업만 잘 들으면 문제없다고 생각됩니다만 2년 칼 졸업을 전제로 과제물, 문제풀이 등 전혀 몰라서 어떤 도움이라도 기대하신다면 추천드립니다. (뒤에 알려드릴 중간, 기말 시험 준비편 글을 보신다면 생각이 바뀌실지도 모르겠네요)

 

[스터디모임 소개]
https://wseoul.knou.ac.kr/student/EHPStudActiIntr.jsp?tabNo=3

 

4)입학 후 바뀌어야할 것들 (마인드, 시간, 습관)
신/편입을 하고 졸업을 하기까지 10~20대 학생분이라면 좀 더 수월하겠지만 직장인이 편입 후 2년동안 수업과 시험을 보기엔 시간과 여건을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제 경우 보약먹는다고 하거나, 가족/부모님 생일 등 다 끌어모아서 회식을 피하거나 수업 없는날로 요청했고(물론 회사에는 말 안했으니 학교다녔는지도 모릅니다) 출석수업은 퇴근 후 야간으로 가능한 모두 출석해서 들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못 듣는 경우는 몸이 안좋다로 해서 휴가 쓰고 들었습니다. 2년내 칼 졸업하려면 대학 홈페이지의 학사력(연간 학사 일정표)과 수강신청한 수업 일정을 참고하여 개인 스케줄을 수업,시험 일정에 맞춰야 좀 더 수월해집니다.

 

[학사력, 학사일정]

https://ep.knou.ac.kr/portal/epo/service/initTYScafSclList.do
https://kwww.knou.ac.kr/knou/47/subview.do?epTicket=ST-279341-vQGLsRAE6Ys6EHF0jm4cBPl64vobGBKPdTF-55

[서울지역대학 일정]
https://wseoul.knou.ac.kr/scafinfo/EHPScafScl.jsp

 

5) 궁금한건 어디로? 학과사무실과 튜터(교수)님에게 물어보는게 빠릅니다.
보통 지인이나 학과 카페로 많이 문의해보실텐데 입학하면 1년간 튜터님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방송대 수강신청엔 선수과목 제한이 없지만 선수과목처럼 미리 사전지식처럼 1학기나 1~2학년 앞 강의를 들어야 수강이 수월한 몇 개 강의가 있습니다. 튜터님께 메일로 자주 문의하셔도 잘 답변주시고 때에 따라서는 직접 전화주셔서 설명도 해주십니다. (컴퓨터과학과 김룡 튜터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6) 수강 신청에도 전략이나 팁이 있나?
1학년부터 신입생이라면 일반적인 학생때처럼 처음부터 해당 학년, 해당 학기 수업으로 모두 신청하면됩니다. 1학년이라해도 2,3,4학년 수업 신청도 가능하며 편입생도 모든 학년의 수강 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과목의 학년과 학습센터에 따라 주/야간 출석수업도 달라서 편입생이라면 어떤 과목으로 어떻게 출석수업을 할지 수강 신청 플랜을 세우는게 좋습니다. 이 내용은 다음 글에 따로 올리겠습니다.

 

7)교재는 꼭 사야하나?
교재비 아끼지 말고 꼭 사거나 1학기 동안 빌려서 쓸 수 있도록 마련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교재가 개정판으로 출간되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가끔 개정판 이전 교재를 구해서 듣다보면 수업중이나 과제, 시험에 나오는 팁 등 참고할 페이지가 달라서 헷갈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교재 사용빈도는 출석 수업중엔 가끔씩, 시험을 대비한 기출문제 풀이 이해에 (개인의 배경지식에 따라 다르지만) 자주 사용되고, 교재 구입시 같이 세트로 오는 workbook 이해나 설명에도 교재가 필요합니다. 이전 년도 교재라해도 개정판 전이라면 문제는 없으니 강의 시작부터 기말시험 끝날 때까진 꼭 확보해서 틈틈이 참고해서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8) 학생증 필요하나?
저도 학생증 뭐에 쓰나하며 신청안했는데 첫 기말시험 중 학번이 생각안나서 당혹했던 적이 있어서(모를때는 시험 감독관이 알려주십니다) 시험 끝나고 학생증 신청했습니다. 시험볼 때 학생증이나 신분증을 꺼내둬야하니 미리 신청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재학중이나 졸업 후 소프트웨어나 전자제품 구매 시 학생 할인 혜택을 위한 증명으로도 학생증을 사용할 수 있으니 신청하시는게 좋습니다. 제 경우 이미지편집과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구매와 하드웨어로는 Apple 랩탑 구매에 사용했습니다.

 

9)수강 신청 후 할 일은?
대학 생활때와 동일하게 수강 신청한 강의들을 온라인으로 돌아가며 들어봅니다. 각 강의별로 출석수업인지 과제물만 제출인지도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과제물은 제출 기한이 있어 초과후 제출하면 점수를 못 받거나 감점 불이익을 받게됩니다.

 

출석수업이 포함된 강의는 주간 또는 야간에 학습센터(학교)로 과목당 하루 3시간씩 2일간 출석하여 교수님 수업을 듣게되며 출석수업 후 (그 다음 주에)보게될 시험에서 나올 팁을 많이 알려주시니 시간을 내서라도 꼭 들으시길 바랍니다. 제 경우 최우선 스케줄로 꼭 출석해서 모두 들었습니다. 어떤 분은 과제물이 편하다고 하셨던 분도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과제물 제출은 강의와 교재를 참고하고 관련 자료를 검색 후 word나 한글 편집기로 작성, 제출해야되서 개인적으로 출석수업보다 더 번거로웠습니다. 손과 머리 쓰는 것보다 몸으로 떼우는게 체질인가 봅니다^^;

 

출석수업(수업끝나고 한 주 뒤 시험), 과제물 제출일을 포함해 기말시험도 꼭 스케줄에 기록해놓으시기 바랍니다. 강의 들은것도 없는데 벌써 시험이야?하며 1학기든 2학기든 그 날이 항상 압박하며 다가옵니다. F학점 나오면 1년뒤 재수강하거나 방학기간 학점 보충 과정으로 개설되야지만 2년 칼 졸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D학점 나와도 학점 포기 안됩니다. 졸업 후 성적을 중요시한다면 D보단 F학점 받고 재수강, 재시험 보는게 좋습니다.

 

10) 방송대 입학이나 졸업하면 뭐가 좋은가?
수강과 시험이란 과정을 통해 학과에서 제시하는 (비전공자도 쉽게 알아 들을 수 있는) 기본 지식을 배우게됩니다. 개인의 역량에 따라서는 더 빠르게 배워가며 학과 전공자의 길을 갈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과학과는 진담반 농담반으로 주변 컴퓨터학원보다 학비가 쌉니다.ㅎㅎ

거기다 국립대학이며 교수님들이 직접 강의 촬영하시고 보는 자료라 믿고 들을 수 있습니다. (다른 교수님들 강의도 좋았지만 개인적으로 데이터베이스 강의해주신 정재화 교수님, 정말 집중 잘 되고 틈틈이 배려의 말씀도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온라인 강의 교수님을 강의실에서 직접 뵙고 싶다면 출석수업에 나오시면 뵐 수 있습니다. 강의 장소와 시간에 따라서는 튜터 교수님이 순회하며 강의하시기도 합니다.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및 구현(폐강) - 정재화 교수님]

cs.knou.ac.kr/~jaehwachung/study3.asp

 

짧게 말씀드린다면 관심은 있지만 (연세가 있으셔서)시작도 두렵다고 하시거나 전산전공에 기초지식이 없다면 추천드립니다. 이후부터는 자신 하기 나름입니다. 졸업하고 관심으로 끝날지 전산전공자로 더 공부하며 나아갈지를요. 

 

학과 수업 외 좋은 부분으로는 knou.ac.kr 이라는 구글 (학생)메일주소를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학중에는 방송대 도서관과 제휴(?)된 교보문고 등의 ebook 서비스도 무료로 대여하여 볼 수 있습니다. 학생할인 혜택도 부분적으로 받을 수 있고 상황에 따라서는 학생 할인 요청도 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엔 MS Office 365도 학생 자격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졸업후에도 office 365 소프트웨어 사용이 가능하나 언제까지 가능한지는 모르겠네요. 지금도 맥북에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전산전공으로 더 공부하고 싶은 분은 MS Azure portal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 온라인 강의 수강 편의성은?

18년도인지 19년도부터인지 명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U.KNOU 캠퍼스로 개편되어 강의와 강의자료, 기말 기출문제 등이 여기에서 모두 볼 수 있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태블릿과 휴대폰 등 대부분 기기에서 볼 수 있어 불편함은 없었어요. TV채널 돌리다가 볼 수 있는 방송대 강의 채널만 봐야하는 건 아닙니다.^^;

 

12) 방송대? 방통대?
마지막으로.. 모두 같은 말입니다. 아무도 신경쓰지 않지만 제가 다닐 때 교내에서는 방송대라고 말했습니다. 옛날엔 방통대라고 했던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방송대, 방통대 관계없이 배우기위해 스스로 찾아간 곳이라 입학 후 졸업까지 학과와 강의만 신경쓸 뿐 그 외는 관심사가 아니기도 했습니다.

 

독자분중에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이거나 2년제 대학 졸업 후 학벌을 더 높이려고 오시는 분이라면 방송대 졸업 후 직장인 코스용(?) 다른 대학교 석사과정을 듣고 졸업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 최종 학력과 학교로 출신을 말하니까요. 제 주변에도 그렇게 학벌 만드신 분이 몇 분 있습니다.

 

여기까지 '방송대 입학 전후로 참고해야 할 것과 해야할 것'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졸업 후 계속 글을 써야겠다고 했는데 이제야 쓰기 시작하네요.

다음 글로 이어서 계속 말씀드릴께요.
감사합니다.^^

 

출처: 내 돈 내고 내가 졸업한 개인 경험

Posted by logboo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