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Mar 08, 2020

 

노트북이나 휴대용 키보드를 사용한다면 아래처럼 방향키 주변에 PageUP / PageDown 키가 있는 경우가 있다. 평소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 존재이지만...

최근 엑셀과 워드 작성시 방향키를 누를 때 양쪽에 이 키들이 간혹 눌리기 시작한다.

경험자분들은 아시겠지만 한참 작성하고 수정하는 중에 이 키들이 눌리면

어디론가 페이지가 휙휙~ 바껴서 다시 돌아가려면 조금 귀찮은 상태가 되버린다.

특히 넉넉한 데스크탑 앞의 넓은 키보드가 아닌 노트북이나 휴대용 키보드에서는 말이다.

더 자주 눌리게되면... 눌린 횟수*짜증이란 결과로 누적된다.

 

그래서 이참에 잘 안쓰는 키니 눌려도 아무런 동작이 되지 않게 해봤다.

사용했던 utility는 KeyTweak을 사용했고 사용법은 아주 간단하다.

 

KeyTweak

https://keytweak.ko.softonic.com/

 

설치 후 실행되는 화면에서 키보드 모양의 자판에 마우스를 올리면 마우스 커서가 올려진 키의 이름이 풍선도움말로 작게 표시된다. 그러면 해당 키를 누고 아래쪽에 [Disable Key]이란 버튼을 누르고 오른쪽 'Pending Changes'라는 작은 네모박스 아래 변경될 내용을 확인 후 [Apply]하고 리부팅하면 적용된다.

 

수시로 바꿔야 할꺼라면 KeyTweak을 늘 설치해서 쓰겠지만 한번 설정하면 그 다음부터 사용할 일이 없다. 그래서 KeyTweak을 하고 변경된 값을 Registry 값에 반영될 수 있도록 아래 Reg파일을 첨부한다.

원복을 원한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후 아래 Registry 값을 참고하여 값을 지우고 리부팅하면 된다.

 

테스트로 Window 10이 설치된 삼성 테블릿과 레노보 노트북에서 해봤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Keyboard Layout]
"Scancode Map"=hex:00,00,00,00,00,00,00,00,05,00,00,00,72,00,38,e0,71,00,1d,e0,\
  00,00,49,e0,00,00,51,e0,00,00,00,00

 

일단 모르겠고 해당 키들을 당장 안쓰고 싶으니 그냥 해보겠다는 분은 아래 reg 파일을 받아서 (더블클릭)실행 후 reboot 하면 된다. 혹시 뭔가 백도어나 안좋은거 붙어있는거 아니냐는 분은 파일 받은 뒤 메모장으로 열어보면 어떤건지 볼 수도 있다.

Disables-pgup_pgdown_keys_on Win10.reg
0.00MB

 

출처: 본인 작성

Posted by logbook

댓글을 달아 주세요